치앙마이 왓프라싱(Wat Phra Singh), 도이스텝(Doi Suthep-Pui National Park), 왓우몽(Wat U Mong)

2021. 4. 8. 18:00Journey/Thailand

728x90
반응형

CONTENTS

  • 치앙마이 (Chiang Mai)에 가야 하는 이유
  • 여행하기 좋은 시기
  • 치앙마이의 역사
  • 왓 프라싱 (Wat Phra Singh)
  • 도 이 스텝 사원 (Wat Phra Doi Suthep)
  • 왓 우몽 (Wat U Mong)


치앙마이에 가야 하는 이유

치앙마이는 태국 북부의 수도로, 번잡한 방콕에서 꽤나 떨어져 있다. 시암 왕국에 의해 버마(미얀마)의 통제에서 벗어난 Lanna 사람들의 수도였으며, 황금빛의 사원과 북적이는 시장, 현대적인 쇼핑센터들, 교외의 주거 거리들을 둘러볼 수 있다. 방콕에서 $20 정도의 비용으로 비행기를 이용해 도착할 수 있고, 방콕의 화려함에 지친 몸과 마음을 재충전하기 좋은 장소이다.
방콕에 비해 한적한 시골 같지만, 역사 깊은 도시 안에서 현대의 도시가 발전해 과거와 현재를 넘나들 수 있는 것이 매력이다. 영어와 중국어가 비교적 잘 통하며 독특한 동양 문화를 보기 위해 방문한 서양 관광객이 많다. 역사 깊은 사원과 음식으로 유명하지만, 하이킹, 래프팅, 산악 스포츠를 하기 좋다. 코끼리 똥을 이용해 종이도 만들고, 태국 호랑이도 만날 수 있다.


여행하기 좋은 시기 : 11월 - 2월

3월에서 6월은 가장 더우며 35도 이상의 기온이다.
4월에는 가장 큰 축제인 송크란이 열린다. 교통과 숙박을 미리 예약하는 것이 좋다.
8월에서 9월은 몬순 기후로 비가 많이 오기 때문에 비수기이다.


치앙마이의 역사

Phaya Mengrai 왕은 13세기에 Chiang Sean에서 Lanna왕국을 세웠으며, 몇 년간 Wiang Kum Kam의 Mae Ping 둑에 새로운 수도를 세우려 했지만, 도시에 홍수가 나 결국 포기했다.
1296년, Mengrai왕은 수도를 Doi Suthep 산과 강 사이에 옮기고, 이 도시 이름을 '새 성벽으로 둘러싸인 도시'라는 뜻의 Nopburi Si Nakhon Ping Chiang Mai라고 지었다.
14세기, 15세기에 Lanna왕국은 남쪽으로는 Kampheang Phet, 북쪽으로는 라오스의 Luang Prabang까지 확장하였지만, 1556년 버마의 침략에 함락되어 200년 동안 지배받았다.
1767년 Ayuthaya가 버마에게 함락된 후, 태국 군은 Phraya Taksin 하에 지금의 방콕에서 다시 집결하여 버마에 저항하기 시작했다. 인근 Lampang 왕국의 족장 Chao Kavila(Kawila)는 태국 북부를 버마의 지배로부터 해방하는 것을 도왔고, 북부 주의 왕으로 임명되어 시암 왕국의 통치하에 치앙마이를 두었다. Kavila의 통치 아래에서 치앙마이는 풍부한 티크 덕에 무역의 중심지가 되었고, 이 기간 동안 버마에서 이주한 버마인들로 인해 도심 주변에 버마 스타일의 사원이 지어졌다고 한다. 식민지 시대의 부유한 영국 티크 상인들은 오래된 도시 주변에 별장을 짓고, 선교사들도 들어왔다.
버마와 라오스의 식민지 지배의 확장에 직면한 방콕은 1892년 치앙마이를 행정구역으로 지정했으며, Lanna의 공주 Dara Rasmi는 방콕의 Rama 5세의 배우자가 되어 두 왕실의 유대관계를 다졌다.
1922년에는 치앙마이로 가는 북부 철도가 완공되며 북부와 중부가 연결되었다.
1933년 치앙마이는 공식적으로 시암 주가 되었지만, 2001년 총리와 Taksin Shinawatra가 공항을 확장하고 고속도로를 건설하여 도시를 현대화하기까지는 개발이 더뎠다. 방콕과 이어지는 고속철도는 여행시간을 3시간 30분으로 단축할 계획이지만, 언제 건설될지는 확정되지 않았다.



Wat Phra Singh (왓 프라싱)

운영 시간 : 5:30 am - 8:30 pm
왓 프라싱 사원은 치앙마이에서 가장 숭배받는 사원이다. 더위와 습도에 지친 상태에서 왓 프라싱 사원에 방문했는데, 조용하고 평화로우며 시원한 사원 안에서 마음도 깨끗해지는 느낌을 받을 수 있었다.
순례자들은 거대한 모자이크 성전이 새겨진 Singh(사자 ; lion 부처)를 위해 방문한다. 화려한 사원 건물에서 부처의 위상을 느낄 수 있다. 이 부처상은 스리랑카에서 태국으로 왔으며, 남쪽의 작은 사원인 Wihan Lai Kham에 안치되어 있다. 기도원 내의 금박을 입힌 뱀과 화려한 lai-krahm(금 패턴 스텐 실링)이 인상적이다.
Phra Singh에 대해 알려진 것은 거의 없으며, 스리랑카의 불상보다는 태국 북부의 이미지와 공통점이 많다고 한다. 이 불상은 송크란 축제의 중심이 되어왔다. 사원의 Ho Trai라고 알려진 우아한 티크와 건물벽의 도서관도 주목할만하다. Ho Trai는 체디 천으로 장식되어 있으며, Wat Jet Yot의 전통적인 Lanna 스타일에 비해 솟아 있다. 사원의 베이스는 1345년 Pa Yo왕에 의해 건설되었다.

Wat Phra Singh
Phra Singh
Wat Phra Singh



신발은 벗고 입장해야 하며, 태국은 아이들이 일정 기간 동안 사원에서 수련을 한다고 한다. 방문 시기엔 아이들의 점심시간이었다. 개도 드나드는 편안한 분위기이다.


Wat Phra Singh
Wat Phra Singh
Wat Phra Singh




Wat Phra That Doi Suthep (도 이 스텝)

운영 시간 : 6:00 am - 6:00 pm
치앙마이에서 방문한 사원 중 가장 숭고한 기분이 들었던 도 이 스텝은 태국 북부에서 가장 신성한 사원 중 하나이며, 치앙마이의 모든 아이들이 학교에서 이 사원에 대한 전설을 배운다. Naga(뱀)이 옆에 있는 306개의 계단은 불교의 공덕을 의미하며, 계단을 통해 공덕에 도달할 수 있다는 의미가 있다. 이 사원은 1383년 Keu Naone왕이 부처님의 어깨에서 나온 뼈 조각을 안치하기 위해 건설했다.
Suk-hothai의 떠돌이 승려로 인해 이 뼛조각은 Lanna로 오게 되었는데, 두 개로 나누어져 한 조각은 Wat Suan Dok에 안치되었다. 다른 조각은 사원이 세워질 장소가 정해지는 동안, 정글을 떠돌던 신성한 하얀 코끼리가 죽을 때까지 안치되었다.
계단 꼭대기의 테라스에는 작은 신사, 돌 정원, 부처의 유물을 보관하기 위해 안치해준 하얀 코끼리 동상을 포함한 기념비들이 있다. 안쪽 뜰로 들어가기 전, 아이들은 ‘엄마’라고 불리는 도마뱀처럼 생긴 수호자 동상에 존경을 표한다.
이곳의 불상은 매우 다양한 재료로 만들어졌으며, 자세 또한 다양하여 관찰하는 재미가 있다.

Wat Phra That Doi Suthep 서있는 불상


Wat Phra That Doi Suthep 누워있는 불상
Wat Phra That Doi Suthep
Wat Phra That Doi Suthep
Wat Phra That Doi Suthep 계단 옆 Naga





왓우몽 (Wat U Mong)

낮동안 운영
숲 속에 위치한 이 유서 깊은 사원은 ‘미친’ 수도승 Thera를 위해 1380년 경 지어졌다고 한다. 벽돌로 된 기반에 터널형 통로, 우거진 나무 숲, 고대 체디로 유명하며, 아치형의 터널을 따라 돌아다니다 보면 원래 벽화의 흔적과 모셔진 여러 불상들을 찾을 수 있다. 부서진 불상들이 주변 숲에 널브러져 있기도 하다. 체디 뒤에는 버마 양식의 검은색 불상도 찾을 수 있다.
여성의 경우 팔 상완과 허벅지를 가려야 입장이 가능한데, 치마를 유료로 대여할 수 있다.
왓우몽에 찾아갈 때, Old city의 동일한 이름의 작은 사원과 혼동하기 쉬운데, 이곳은 치앙마이 대학교 근처인 Th Suthep에서 남쪽으로 600m 정도 떨어져 있다.
우리 입장에서는 남방계 불교인 화려한 태국 사원들이 모두 독특하게 느껴지지만, 이곳은 토굴이라서 가장 독특했다.

Wat U Mong
Wat U Mong에서 빌린 치마
Wat U Mong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