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마 | 말과 친해지기

2021. 6. 8. 18:40Horse Riding

728x90
반응형

말은 하나의 생명체로 인간으로 따지면 4세 정도의 지능 수준이라고 한다. 감정이 풍부하고 매우 예민한 동물로 말과 친해지고 교감하는 것이 말을 타는데 매우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말에게 접근하기

  1. 말은 겁이 매우 많은 동물이다. 갑자기 나타나면 놀랄 수 있으므로, 사람이 접근하는 것을 알 수 있도록 말의 시야 범위에서 부드러운 인기척을 내며 천천히 다가가야 한다.
  2. 말 시야의 사각지대는 말머리의 정면(이마 부분)과 꼬리 부근이다. 
  3. 채찍과 유사한 막대기 같은 것을 들고 접근하면 안 된다.
  4. 말이 앞발질과 뒷발질을 하면 매우 위험하므로 정면과 엉덩이 뒤에서는 절대 다가 기지 않는다. 말의 시야각인 말 몸통 양 옆이 안전지대이다.
  5. 말에게 다가갈 때는 말의 왼쪽 어깨 부근으로 다가간다. 
  6. 말의 눈을 직접 응시하면 공격자로 생각할 수 있다.
  7. 후각이 예민한 동물로, 손등을 뻗어 콧등 주변에 대어 냄새를 맡게 하고, 목이나 어깨를 두드려 준다.
  8. 말에게 당근이나 각설탕을 줄 때는 손바닥을 쫙 펴고 손바닥에 먹이를 놓아서 준다. 손가락으로 집어 주면 물릴 수 있다. 서열 순으로 먹이를 먹으므로, 여러 말이 있는 방목장에서는 주지 않는다.
  9. 긴장하거나 불안한 감정으로 접근하면, 말 또한 불안하게 할 수 있다. 여유롭고 편안한 감정을 가지고 접근한다.

출처 : www.horsefactbook.com/trivia/how-do-horses-see/


말을 이동시키기

  1. 말 왼쪽에 서서 마방 굴레를 씌운다. 마방 굴레를 이용해 손 고삐를 잡으면 말을 쉽게 제어할 수 있다.
  2. 줄 고삐(로프)를 잡을 경우, 로프를 손에 감지 않고 접어 쥔다. 말이 갑자기 흥분하여 튀어 나갔을 때, 손에 로프가 감겨있으면 끌려갈 수 있다.
  3. 오른손으로 말의 왼쪽에서 마방 굴레를 잡고 말의 머리와 나란히 걷는다. 손을 뻗어 말에게 밟히지 않도록 거리를 둔다.
  4. 말을 회전시키거나 후진시키기 위해 밀고 싶을 경우, 말의 왼쪽 어깨에 서서 혓소리를 내며 어깨를 민다. 말은 양쪽 다리가 스쳐 상처 입을 수 있기 때문에, 옆으로 밀지 않고 뒤로나 비스듬히 민다.

마방굴레 / 출처: horsemall.kr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