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사이트 광고 차단 앱 Unicorn Blocker

2021. 8. 29. 11:31Life Hacks/IT

728x90
반응형

티스토리에 애드센스와 애드핏을 걸어놓기는 했지만, 나는 내 티스토리의 광고를 차단하고 본다. 광고가 얼마나 덕지덕지 붙어 있는지는 것을 잊고 사는데, 주변에서 티스토리에 광고가 많다고 한다던가, 블로그 글을 보고 쿠키가 이용된 '남사스러운' 광고 내용으로 캡처를 공유받고 웃으며, 종종 광고를 차단하지 않은 채로 얼마나 애드센스가 붙어있는지 들여다 보고는 한다.


Unicorn Blocker (유니콘 : 광고 차단 앱)

알고 있다. 광고가 얼마나 짜증 나고 글을 읽고 싶지 않게 하는지. 나도 짜증 나서 웹사이트 글을 다 읽지 않고 뒤로 가기 버튼을 많이 눌렀다. 그래서 아직 애드센스를 어느 정도 수준으로 넣고 어떻게 운영할지는 고민 중이다.
티스토리를 시작하기 전부터 뉴스 기사를 볼 때나, 정보를 찾기 위해 티스토리 글을 볼 때 과도하게 많은 광고가 너무 싫어서 Unicorn Blocker를 구매했다. 유료 앱인데, 한 번 써보면 구매를 후회하지 않을 것이다.

광고 차단 앱 유니콘


앱을 설치하면 평상시 알아서 광고 차단을 해주지만, 처음에 다운로드하고 실행하여 설정을 해주어야 한다.
실행 후 '자동 업데이트'를 활성화한다. 자동 업데이트란, 사파리 브라우저의 사이트들의 목록을 자동으로 최신화해주는 것이다. 업데이트가 안 되어 목록에 들어있지 않은 사이트는 광고 차단이 되지 않을 수 있다.

광고 차단 앱 유니콘


그리고 '필터'는 광고를 차단할 사이트를 선택하는 것이다. 유니콘 앱은 현재 4가지 분류로 구분해놓았다. 한국어로 된 사이트, 영어로 된 사이트, 일본어로 된 사이트, 그리고 짜증 나는 광고 차단 필터는 기준이 뭔지 모르겠지만, 추측하기에 뉴스 기사나 애드센스가 붙어있는 티스토리 같은 것이지 않을까. 만약 '한국어 사이트 광고 차단 필터' 선택을 취소하면, 한국어로 된 사이트에는 광고를 허용할 수 있다.
'기타 필터'의 소셜 댓글 필터는, 네이버, 페이스북, 카카오 등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로 로그인하여 달린 댓글을 차단해주는 것이다. 소셜 버튼 필터는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로 로그인 혹은 링크된 버튼 차단이라고 하는데, 나는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의 간편 로그인을 많이 이용하기 때문에 체크하지 않았다.

광고 차단 앱 유니콘


하단의 '설정' 메뉴로 가면, 세부 설정을 할 수 있다.
'리소스 차단'이란, 웹 사이트의 이미지, GIF, 웹폰트, 스크립트를 차단하는 것인데, 활성화하면 글의 사진이나 GIF 등이 보이지 않기 때문에 비 활성했다. 활성 시 장점은, 리소스들을 불러오는데 데이터가 소모되기 때문에 데이터 사용량을 아낄 수 있고, 웹페이지를 불러오는 속도가 향상된다.
워낙 잘 차단해주기 때문에 사용자 필터는 쓸 일이 잘 없다.

광고 차단 앱 유니콘


'화이트 리스트'는 광고를 차단하지 않고 허용할 사이트를 설정하는 것이다. 내 티스토리 주소를 화이트 리스트에 넣어보았다.

광고 차단 앱 유니콘


화이트 리스트에 추가하자, 광고가 보이는 것을 볼 수 있다.

광고 차단 앱 유니콘


다시 화이트 리스트 목록에서 티스토리 주소를 삭제했다. 광고가 차단되어 더 이상 애드센스와 애드핏 광고가 보이지 않는다.

광고 차단 앱 유니콘


평소 사파리로 뉴스 기사나 블로그 글을 많이 본다면, 유니콘은 감히 필수 앱이라고 말하고 싶다.
아쉬운 점은, 앱 내에서는 광고를 차단해주지 못한다는 점이다. 예를 들어 크롬 앱이나 카카오톡에서 링크로 열리는 브라우저에서는 광고를 차단해주지 못한다. 유튜브 광고도 차단이 안 된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