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이미지 컨텐츠 다운로드 에러 해결 방법

2021. 12. 1. 18:06Life Hacks/Apple

728x90
반응형

어느 순간부터 아이폰이 느려졌다. 요즘 LTE는 인구 밀도가 조금만 높아도 거의 사용 못할 수준이고, 5G에 투자한다지만 5G도 느리다. 그래서 원인을 정확하게 찾아내기보다는 망에 투자는 잘 안 하면서 요금만 올리는 통신사가 썩어서라고 생각했다.


그러다가...

아이폰 이미지 안 보임 현상

현상 1.
사파리로 접속한 티스토리에서 글 목록의 대표 이미지가 (충분히 기다려도) 다운로드되지 않는 것을 확인했다. 이미지가 안 보이는 것은 최신 글들이었고, 예전 글은 대표 이미지가 잘 보였다.
크롬 앱에서는 문제가 없다.
그래서 우선 아이폰을 재부팅해봤다. 그대로이다. 사파리에 문제가 있나 해서 사파리 앱 쿠키를 삭제해봤다. 그랬더니 티스토리의 모든 글의 대표 이미지가 보이지 않았다.

 

사파리 이미지 컨텐츠 안 보임



현상 2.
카카오톡 대화에서의 이미지 다운로드가 매우 느리고, 받은 이미지를 누르거나 이미지를 전송할 때 강제 종료가 잦았다.
이미지 다운로드가 느린 것은 카카오톡 채널에서 가장 심했다. 광고에 최적화된 규모가 있는 브랜드들의 안내나 광고는 괜찮지만, 콘텐츠 사이즈를 조절하지 못한 개인 사업자들의 안내 이미지는 아예 보이지 않았다. 케이크 주문제작을 위해 샘플 이미지를 보려고 안내서를 보려는데 이미지가 불러와지지 않는다.

 

카카오톡 사진 다운로드 느림, 안 보임

 




티스토리 글 목록에서 대표 이미지가 안 보였던 게 최신 글인 점, 크롬에서는 문제없는 점을 떠올리니, 아마도 ios15로 올린 후 같았다. 그래서 원인을 쉽게 찾았다. iCloud+ (아이클라우드 플러스)가 생겼고, 아이클라우드 2TB 저장공간을 사용 중이라, 새로 생긴 기능인 'Private Relay (Beta)'와, 'Hide My Email'을 바로 사용하고 있었다.

반응형

 

 

원인

그중 'Private Relay'가 원인이었다. 이 기능은 사파리에서 내가 이용한 웹사이트 브라우징 활동과 내 IP 주소를 숨겨주는 기능이다. 이 기록들은 하나의 개인정보이기 때문에 사용했고, 내가 방문하는 웹사이트도 나라, 시간대만 알 수 있도록 설정했다. 이 때문에 몇몇 웹사이트에서는 내 위치가 정확하지 않기 때문에 자동 로그인이 계속 풀리고 매번 로그인을 해야 하는 번거로움도 있었다.


해결 방법

'Private Relay' 기능을 끄면 된다. 아직 베타이기 때문에 이런 에러가 생기는 중이니 나중에 사용하도록 하자.

설정 > 상단 프로필




상단 프로필 > iCloud



iCloud > Private Relay



Private Relay : OFF




 

결과

다시 사파리로 티스토리에 들어가니 내 글 목록의 대표 이미지 콘텐츠가 모두 잘 다운로드되어 보이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마찬가지로 카카오톡에서도 이미지 콘텐츠 다운로드가 빨라졌고, 잘 보인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