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마 박차 | Freejump Round

2022. 5. 25. 20:46Horse Riding

728x90
반응형

#승마박차길이 #승마박차사이즈 #승마박차종류 #박차직구 #프리사이즈

박차를 사용할 기승 실력에 대해서는 승마장이나 코칭해주는 분에 따라서 의견이 다른 것 같다. 다만 내 주변의 승마 선배님들은 기좌, 리듬, 자세, 주먹이 안정된 후를 기준으로 보시는 것 같다. 아무래도 자세가 안정되지 못하면 의도치 않게 계속 말을 박차로 후빌 수도 있고, 그러면 말도 망가지고 위험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으니까.


CONTENTS

  • Freejump 박차
  • 박차 착용 방법

Freejump One Round End 15㎜ Spur


작년 실기 시험에 무거운 말이 나올까 우려되어서 급히 쿠팡에서 로켓 배송으로 데카트론 박차를 구매했었다. 그날이 박차 사용의 처음이었고, 그 후 승마장이나 외승에서는 좀 더 기승 실력을 다듬었다. (참 이상적이지만, 박차나 채찍 없이도 말을 잘 운용할 수 있는 실력이 되고 싶어...) 데카트론 박차는 무겁고 조악한 마감에 시험 당일 한번 쓰고 사용하지 않았고, 언젠가 다시 사야겠다고 생각했는데, 이렇게 빨리 박차를 쓰라는 말을 듣게 될 줄은 몰랐다. 그래도 내가 실력이 되는 건지는 아직 의심스럽다. 🙄

그래서 해외 직구한 Freejump 박차. 가격은 EU 내 세금 제외받아 배송비까지 €71.86이다.

승마 박차


구매처 (HypoStore) 확인하기

 

승마 장비 직구 사이트 추천

구매해본 승마 장비 사이트 중에 좋았던 곳 몇 군데 소개한다. 특정 브랜드 사이트가 아니라 여러 승마 브랜드의 제품을 판매하는 판매 사이트이다. 1. CALEVO (독일) 한국 직배송 가능 EU 외 국가

norden.tistory.com




돌기(Shank) 길이는 15㎜이고, 끝(tip) 타입은 둥근형(Round End)이다. 탄소섬유 소재로 만들어져, 가볍고 강성이 높다고 한다.
Freejump라고 쓰여있는 면이 양발의 외측으로 오는 면이다.

승마 박차



박차 안쪽에는 오른쪽 발(Right), 왼쪽 발(Left)이라고 쓰여있어, 구분이 쉽다.

승마 박차




Freejump 박차의 특별한 점은, 관절처럼 꺾이는 지점이 있어, 사람마다 다른 부츠의 뒤꿈치 사이즈에 웬만하면 맞춰진다는 것이다.

승마 박차


 

박차 착용 방법


Celeris 부츠를 맞출 때 같이 구매한 박차 프로텍터와 박차 벨트를 꺼냈다. 2~3년은 지나서 꺼낼 줄 알았는데 예상보다 데뷔가 빠르다.

박차 벨트와 보호대

 

 

승마 부츠 | Celeris Bia Review

해외 맞춤 주문한 승마부츠가 드디어 왔다. 8월 1일부터 31일까지는 공장 휴무라 넘어갈까 봐 걱정이었는데 다행스럽게도 그전에 받았다. 인내와 고통의 2개월 하고 보름이 조금 넘는 시간이었다

norden.tistory.com



소재가 강철이 아니라 박차 보호대는 안 끼워도 될 것 같지만, 그래도 부츠를 보호하고 싶어서 끼웠다. Celeris가 양발 바깥쪽으로 오도록 끼우면 된다.

승마 박차 프로텍터 착용방법




박차 벨트는 버클의 방향이 중요하다. 양발 바깥쪽에 버클이 오도록 끼운다. 그래야 버클에 걸고 남은 벨트 혓바닥이 말의 배에 닿아 덜렁거리지 않는다.


1. 발의 외측에 오는 쪽 박차의 위쪽 박차 벨트 홀에, 벨트를 안에서 밖으로 통과시킨다.

승마 박차 착용방법



2. 그리고 아래쪽 홀은 밖에서 안쪽으로 벨트를 통과시킨다.

승마 박차 착용방법



3. 부츠 밑창 아래 뒷굽 앞에 끼워질 수 있도록 적당히 여유를 두고, 발 내측에 오는 박차 부분의 아래 벨트 홀에, 박차 벨트를 안쪽에서 바깥쪽으로 통과시킨다. 그리고 위쪽 홀은 바깥쪽에서 안쪽으로 통과시킨다.

승마 박차 착용방법

 

반응형




4. 박차가 부츠의 왼발, 오른발에 맞는지, 박차의 위아래가 맞는지 다시 확인하고, 박차와 박차 벨트를 부츠 뒤꿈치에서 끼운다. gif는 오른발 부츠이다.

승마 박차 착용방법



5. 벨트 버클을 채운다. 벨트의 남은 부분이 발의 바깥쪽을 향하는지 확인한다.

승마 박차 착용방법
승마 박차 착용방법




올바르게 착용한 모습은 다음과 같다. 왼쪽 부츠 바깥쪽 사진이다. 완전하게 부츠에 밀착되지는 않지만, 부츠에 박차 홀더가 없는데도 스틸로 된 저렴한 박차를 착용했을 때보다 흔들림이 적다. 흔들림에는 박차 벨트를 끼우는 홀의 생김새와 박차 안 쪽의 면 설계가 중요한 것 같다.

승마 박차 착용방법



왼쪽 부츠의 안쪽 사진이다.

승마 박차 착용방법



다음 글에선, 박차 고르는 기준에 관해 작성해보겠다.

728x90
반응형